Chocoach Track

팀 목표 관리! 마인드맵으로 심플하게. 본문

Mind Column

팀 목표 관리! 마인드맵으로 심플하게.

chocoach 2014. 12. 15. 14:34


팀 목표 관리! 마인드맵으로 심플하게.




팀이 추구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각 팀원들의 담당 업무에 대해 팀장과 업무 목표와 달성 기준을 협의하에 설정하며 이를 주기적으로 평가하여 현재 상황에 대해 점검하여 팀 전체의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팀 목표가 명확하게 설정이 되어야 하는데 이 목표 또한 회사의 목표에서 팀이 해야할 목표 및 달성 기준이 나와야 한다. 이렇게 나온 목표와 기준을 팀원과 공유하여 각 담당별로 목표와 기준을 어느 정도 세울 수 있도록 가이드하여 기본 윤곽이 잡힌 것을 가지고 팀장과 담당자가 서로 다듬고 달성 기준을 명확히 협의하에 설정해야 한다.

이렇게 나온 목표와 설정 기준을 토대로 업무를 진행하며, 주기적 평가를 통해 현재 계획과 더불어 달성 기준에 맞추어 일이 추진되고 있는지를 점검하여 목표를 완만하게 이루어 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팀 목표관리 이다.

특별한 분야를 제외하고는 팀 인원이 각자의 목표를 가지고 일을 하지만 공통의 목표나 협업 또는 업무 지원에 따른 일 또한 이루어지는 경우도 많다. 따라서 각 담당자별 목표를 팀원 모두와 공유하는 것이 좋다. 

이러한 팀 목표 관리에 가장 효율적인 도구로 ‘마인드맵(Mindmap)’을 꼽는다. 

팀장이 중심어에 팀 목표를 넣고 하나의 대가지에 팀 목표에 대한 달성 기준을 달아 놓는다. 이것을 놓고 각 팀원별 담당자와 협의 하며 대가지 하나씩에 담당자 목표에 대한 소가지 그리고 달성 기준에 대한 세부가지를 기초로 하여 그려 놓는다. 이러한 작업은 각 팀원가 협의가 모두 끝날 때 까지 한다.

협의가 끝난 팀원은 자신의 업무목표와 그에 따른 달성 기준을 놓고 한 해에 대한 전반적인 계획을 구성 하는데 계획 또한 마인드맵으로 작성한다. 이렇게 팀원 모두가 작성한 마인드맵을 팀장이 처음 작성한 마인드맵에 합처 비워져 있는 가지들을 채운다.

합처진 마인드맵은 팀 전체 한 해의 목표와 달성 기준 그리고 각 팀원별 목표 및 달성 기준까지 모두 한 번에 보여 주기 때문에 이를 가지고 팀원끼리 협업과 업무지원 뿐만아니라 연관된 업무의 스케줄 운용까지 모두 통합하여 관리 할 수 있게된다.

주간회의 또한 마인드맵을 보면서 팀원별로 진행율에 대한 점검을 할 수 있으며,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또는 어떠한 문제가 있는지를 수시로 즉시 반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체크해 둔 것이 자동적으로 팀원들과 공유되므로 일의 효율 또한 높일 수 있다.

2015년도에는 복잡한 목표관리 문서와 계획서를 버리고 단순하지만 효과적이고 일에 집중 할 수 있는 마인드맵 목표관리를 도입해 보기를 제안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