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coach Track

자기계발은 기초적인 습관이 좌우한다. 본문

Mind Column

자기계발은 기초적인 습관이 좌우한다.

chocoach 2011. 1. 25. 19:48


자신들의 목표들을 이루기 위해 보다 효율적인 방법들을 찾아 다닙니다. 각종 강의를 찾아 다니며 듣기도 하고 서점에서 온갖 책들을 구입해 읽기도 하며, 성공한 사람들을 찾아가 조언을 듣기도 합니다. 어떤 이들을 이러한 노력을 통해 조금씩 자신의 목표를 향해 달려가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제자리에서 더 나가지 못하기도 합니다.

 

똑 같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어떤 사람은 전진하고 있는데 어떤 사람은 제자리에서 멈추어 있을까요?

 

매년 목표를 세우고 계획까지 아주 잘 세워 놓기는 하지만 연말에 그 결과를 보면 그 성적이 좋지 않았던 경험을 격어 봤을 겁니다. 매년 저조한 업무결과로 인해 연봉협상이나 인사평가 때가 되면 신경이 곤두설 정도로 불안감에 휩싸여 있기도 하지요.

 

이러한 결과에는 어떻게 보면 아주 단순하게 보이지만 넓게 보면 매우 중요한 것들을 놓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자기계발을 성공적으로 이루어 내려면 먼저 자신의 나쁜 습관과 좋은 습관을 가려내야 합니다. 당연히 나뿐 습관은 버려야 하고 좋은 습관은 계속 개선해 나가야 하지요. 또 새로운 습관을 만들어 가야 합니다. 물론 말이야 쉽지요. 나뿐 습관이라고 분류한 것치고 버리기가 매우 힘든 것들 것 많을 뿐만 아니라 아쉬운 것 또한 많을 겁니다. 그리고 새로운 습관을 들이는 것 또한 쉽지만은 않지요.

 

그러나 자기계발을 하겠다고 마음 먹었다면 분명히 해야 하는 것이기에 이를 악물로라도 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 단계에서 포기하게 된다면 그 다음 단계에서도 많은 것을 포기해야 하니 말입니다. 성공이라는 달콤한 것에도 나름대로의 희생이 따르기 마련입니다.

 

나름대로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공통적인 것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을 가만히 들여다 보면 좋은 습관과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메모, 독서, 약속, 시간, 원칙 등등 그러한 것들이지요.

 

나의 최대 적은 나다라는 말 들어 보셨을 겁니다. 자신을 스스로를 이겨내지 못한다면 그 어떠한 것도 이겨낼 수 없습니다. 반대로 자신을 이겨낸다면 그 어떠한 어려움이 닥쳐와도 이겨낼 수 있을 겁니다.

 

난 할 수 있다!” 매일 아침 거울을 보며 저 스스로에게 하는 말 입니다. 여러분도 시작해 보시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