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coach Track

시간관리를 잘하려면? 본문

Mind Column

시간관리를 잘하려면?

chocoach 2010. 12. 14. 22:55


이 맘 때가 되면 많은 분들이 저에게 많이 물어보는 것이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내년에는 시간관리를 잘 할 수 있을까요?’ 이에 전 이렇게 대답하곤 합니다. ‘당신 하기에 따라 잘 할 수도 못 할 수도 있습니다.’라고요.

 

서점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시간관리 관련 서적에서 이야기 하는 것이나 좋다고 하는 강사들이 나와서 이야기 하는 거나 다 좋습니다. 문제는 그 좋은 이야기들을 자기 것으로 만들어 내느냐 아니냐에 따라 차이가 생긴다는 겁니다.

 

책을 읽으면서 또는 강의를 들으면서 대부분은 아 그렇구나 앞으로 이렇게 살아야지하며 머릿속으로 집 또는 사무실에 돌아가 해야 할 것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할 겁니다. 문제는 그때뿐이라는 것이지요.

 

우리가 시간관리에 대해 관심을 갖는 것은 나름 성공한 사람들이 공통점으로 말하는 것이 시간관리를 잘해서라는 것에서 시작 되었다는 것이지요. 그 말만 듣고는 아 시간관리 나도 하면 성공하겠지?’ 맞습니다. 맞고요. 하지만 여기서 하나 더 생각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시간관리는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누구나 끝을 보지는 않는 다는 것이지요.

 

아무리 좋은 도구를 가지고 있더라도 성공할 수 있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아인슈타인이 자신의 연구소라고 이야기 한 것은 단순한 메모장과 연필 한자루 였습니다. 만일 그에게 컴퓨터가 있었더라면? 여기서 한가지 생각해 볼 문제는 여러분에게는 아인슈타인보다 더 좋은 도구가 있을 겁니다. 그럼에도 아인슈타인처럼 성공하지 못하고 있겠지요?

 

자 이쯤에서 다시 본론으로 돌아보면 시간관리를 잘 할 수 있는 것은 다시 말하지만 여러분 자신이 어떠한 마음가짐으로 열정을 다하느냐에 있다는 겁니다.

 

하루 굶은 사람에게 쌀을 구해 알아서 밥을 해 먹으라고 하면 밥을 해 먹을 가능성은 매우 적습니다. 굳이 쌀을 구해서 밥을 해 먹을 필요까지 있을까? 라는 것이지요. 그러나 3일 굶은 사람에게 같은 조건에 같은 이야기를 한다면 밥을 해 먹을 가능성은 어떨까요? 아마도 저와 여러분은 같은 생각을 하고 있을 것으로 봅니다.

 

시간관리도 마찬가지 입니다. 아무리 좋은 목표와 계획이 근사하게 차려져 있다 하더라도 그 목표에 굶주려 있지 않는 다면 여러분의 실행력은 딱딱하게 굳은 돌덩이 같을 겁니다. 반대로 그 목표를 반드시 이루어야 하는 목적이 뚜렷하게 있다면 여러분의 실행력은 잘 훈련된 군사와 같이 빠르고 정확하게 움직일 것입니다.

 

거기에 더 할 것들이 있다면 좋은 습관들 입니다. 좋은 습관이 몸에 베어 있다면 더할 나이가 없겠지요. 좋은 엔진에 좋은 기름이 더해지는 것이라고 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