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coach Track

스마트워크(Smartwork) #1 스마트워크가 주는 기회 본문

Smart Page

스마트워크(Smartwork) #1 스마트워크가 주는 기회

chocoach 2011. 9. 6. 08:16


 

요즘 IT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스마트워크(SmartWork)’가 중심에 서 있다. 그도 그럴만한 것이 스마트폰(Smartphone) 및 태블릿PC((TabletPC)의 출연과 더불어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의 빠른 기술발전 속도와 발 빠른 서비스가 크게 한 목 하고 있기 때문이다.

 

언제 어디서든 일을 할 수 있다?’ 사무실을 떠나서도 언제든지 일을 할 수 있는 상태라는 말이기도 하다. 즉 자신이 차에 있든 집에 있든 그리고 평일이 아닌 일요일에도 한 밤중에도 일을 할 수 있는 상태가 된다는 말이기도 하다. 평소에도 많은 일들에 치여 있고 퇴근시간만을 기다리는 샐러리맨 들에게는 결코 반가운 소리가 아닐 수도 있지만 조금만 생각을 달리한다면 또 다른 기회를 얻을 수 있을 수 있다.

 

일을 할 수 있는 공간의 범위가 사무실에서 자신이 있는 모든 공간이 될 수 있다. 이는 자신이 굳이 사무실에 가지 않아도 집에서 또는 카페에서도 얼마든지 일들을 처리해낼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여기에는 한가지 먼저 집고 넘어가야 할 것이 있는데 한국사회의 기업문화에 대한 변화이다.

 

그 첫 번째는 결과 중심의 변화이다.

한 조직에서 프로젝트 및 업무를 각각의 담당자에게 맡겼을 때 해당 기간 내에 그 결과물을 받을 수 있고 또 결과물에 대한 것을 통해 평가를 이루는 업무 프로세서의 형태로 변화해야 한다.

 

두 번째는 잦은 미팅 및 회의이다.

잦은 미팅이나 회의는 직원들의 사기를 저하 시키거나 당초 정해놓은 방향을 되려 엉뚱한 곳으로 가게 만들기도 한다. 따라서 각자가 필요에 의해 미팅이나 회의를 진행하고자 할 경우 모두가 아닌 꼭 필요한 관련자와 진행하고 그 결과를 서로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세 번째는 업무 담당자인 자신의 변화이다.

스마트워크에서 개인이 갖추어야 할 세가지가 있는데 기간 내 결과물 제출’, ‘회사와 항상 연락 가능한 상태 유지’, ‘시간관리 능력이다. 사무실이라는 공간에서 늘 상사의 통제 속에 일을 하다가 사무실 밖에서 자율적으로 일을 하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시간개념 및 목표인지에 대해 쉽게 잃어버리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이다. 이는 자신 분만 아니라 회사에도 큰 손실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스마트워크는 당신에게 또 다른 기회를 만들어 줄 수 있다. 당신이 만일 출산 후 아이를 키워야 할 이유로 회사에 사표를 제출할 필요가 없다. 집에서도 충분히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이고 팀원들과의 약속에 따라 일주일에 한 두 번 정도 정기적으로 회사에 나가 업무진행에 따른 체크 및 회의 정도만 하면 되기 때문이다.

 

수시로 변하는 시장의 상황에 따라 발 빠르게 대응해야 하는 업무를 해야 한다면? 지금 것 현장과 사무실을 수시로 갔다왔다를 반복해야 했을 것이다. 여기에 소비되는 시간과 비용만 해도 상당할 것이다. 스마트워크는 이러한 시간과 비용을 상당히 절감하게 할 뿐만 아니라 현장에서 대부분의 일들을 신속히 처리 할 수 있기 때문에 기업의 경쟁률 또한 높일 수 있다.

 

기업 또한 그 동안 크고 널은 사무공간과 사무용 가구 등이 필요했지만 스마트워크를 통해 직원들이 임시로 들어와 일을 하거나 회의를 할 수 있는 공간만을 갖추어도 되기 때문에 절대적인 비용들을 절감할 수 있어 상대적으로 더 많은 부분에 투자하거나 수익을 만들어 낼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꽉 막힌 사무공간에서 다양한 변화 속의 자율적인 공간에서 업무는 높은 효율과 창의적인 발상을 만들어 줄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나 회사에게 보다 좋은 결과들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스마트워크 자체 만으로도 많은 기회를 창출해 낼 수 있다.

 

스마트워크가 기업과 자신에게 얼마만한 기회와 수익을 제공하는지에 대해 이야기 했다. 다음엔 좀더 실질적인 부분에 대해 이야기 해 나가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