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coach Track

자신의 주권을 찾아라. 본문

Mind Column

자신의 주권을 찾아라.

chocoach 2010. 3. 22. 11:50

주권(主權) 국어사전을 인용하자면 가장 주요한 권리또는 대내적으로는 최고의 절대적 힘을 가지고, 대외적으로는 자주적 독립성을 가진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만큼 자신의 주권이 얼마나 중요한 권리인가를 알 수 있지요. 그럼에도 자신의 주권을 자신 스스로 포기하는 사람이 너무나도 많다는 것입니다.

 

대체적으로 자신의 주권을 발휘하는 사람들을 보면 자신이 일하는 분야의 전문지식을 가지고 능력을 발휘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자신감이 넘쳐나기 때문에 스스로가 주도적으로 모든 일들을 끌고 나가는 리더십을 발휘하는 것입니다.

 

지식화 사회에 필요한 인재는 바로 자신의 주권을 아낌없이 발휘하는 사람입니다. 각 조직에서도 스스로 주인의식을 가지고 자신의 일처럼 일들을 처리해 주는 사람이 인정을 받고 그만큼 대우를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몇몇 사람들은 그에 불만을 가지고 불평을 하기도 합니다. 아무리 일을 해봐야 사장만 좋은 것이지 자신은 한낮 월급쟁이 밖에 되지 않는다는 것이지요. 만일 당신이 이러한 마인드를 가지고 일을 하고 있다면 다른 사람이 아닌 자신 스스로 자신의 앞길을 막아버리는 것 밖에 되지 않습니다.

 

아무리 작은 일이라 할지라도 자신의 일처럼 최선을 다하고 열정을 다하는 사람에게 큰일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오게 되는 것입니다. 바로 자신의 주권을 회복할 수 있는 기회가 다가 오게 되는 것이지요.

 

언제 어떻게 다가올지 모르는 큰일을 위해서는 항상 준비된 자세가 필요합니다. 자신의 일에 전문지식은 물론 가급적 다양한 분야의 지식들을 배울 필요가 있습니다.

 

은행권에서 일하던 학교 동창에게 오랜만에 안부전화를 했습니다. 분명 평일 낮임에도 불구하고 그는 집에서 전화를 받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권고사직을 한 것이었지요. 숙련된 경험을 토대로 다른 은행에 들어가는 것이 어떠냐는 제 말에 은행권에서 퇴직한 사람은 다른 은행에도 들어가지 못한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더 큰 문제는 권고 퇴직이라는 충격 때문에 그 스스로가 자신의 주권을 잃어가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문득 이 친구가 프랑스 은행과 일을 하기 위해 평소 불어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공부를 하고 있었으며 상당 수준급의 불어를 하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마침 한 출판사에서 프랑스 문학에 관한 책을 번역해 줄 사람이 필요하다는 것을 듣게 되어 소개를 해주었고 이 기회가 지금은 프랑스 문학에 관한 전문 번역자로 자리를 잡아가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항상 준비하는 사람은 항상 자신감으로 가득 차 있기에 자신의 주권을 발휘 할 수 있게 되며 이를 통해 한 자리에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라 꾸준히 앞으로 전진 할 수 있는 힘이 되게 됩니다.

 

지금 자신의 일에 회의를 느끼고 있거나 무엇을 어떻게 하며 살아가야 할지 캄캄하다면 먼저 자신이 가장 좋아하고 잘 할 수 있는 것 한가지를 찾아내어 최선을 다해 자신의 것으로 먼저 만들어 보기를 바랍니다. 물론 자신의 처해 있는 여러가지 여건 이라는 문제로 생각조차 할 수 없다라고 말할 사람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그 문제를 문제로만 생각하게 된다면 한 자리에 정지해 있는 것이 아니라 점차 스스로를 퇴보 시킨다는 것을 명심 하시기 바랍니다.

 

문제가 있다면 그에 대한 해결책도 있습니다. 생각만 하지 말고 실행하세요. 분명 자신의 주권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